매운음식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이유!

건강|2019. 4. 12. 00:00

현대인의 영원한 주적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심한 날에는 매운 음식을 찾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들은 떡볶이, 불닭, 짬뽕 등을 먹으며 땀을 흘리면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매운 음식은 정말로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가 있을까요?


매운맛은 미각이 아닌 통각입니다.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혀 표면에 달라붙으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뇌에서 진통제 효과를 갖는 물질인 엔도르핀을 분비시키는데요. 


엔도르핀은 통증을 줄일 뿐 아니라 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더불어 아드레날린이 분비돼 땀을 나게 하면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개운한 기분이 들게끔 하구요. 따라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 완화에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매운 음식 섭취는 건강을 해치는데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알리신 등의 성분은 과다 섭취 시 위 점막을 손상시킵니다. 


위벽이 얇아지고,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여드름이나 안면홍조와 같은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심장이 빨리 뛰고 땀이 나는데, 이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밤에 먹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몸에 열이 발생하면서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