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 정리

건강|2020. 5. 7. 07:24

 

 

 

액상형 전자담배, 안심하고 피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독약을 흡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현재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우리가 아는 상식과는 전혀 반대되는 상황입니다.

 

액상형 전자담배는 달콤하고, 연기도 많이 나와 일반 담배에 비해 눈이 굉장히 즐겁습니다.

글쓴이도 전자담배로 바꾼지 5년이 지났습니다.

 

몸 상태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장기적으로 펴 보니 기침, 호흡곤란, 가슴 통증까지 점점 나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궐련형 담배에 비해 몸에 덜 해롭다고 알려진 전자담배에 대해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강력하게 권고했는데요. 

 

보건복지부는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 관련해 ‘폐손상 및 사망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국내 의심 사례가 신고됨에 따라 안전관리 체계가 정비되고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청소년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위험성을 경고했습니다.

담배 내 가향(佳香)물질 첨가도 단계적으로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담배의 법적 정의를 확대해 연초의 줄기·뿌리 니코틴 등 제품도 담배 정의에 포함시키고, 담배 제조·수입자는 담배 및 담배 연기에 포함된 성분·첨가물 등 정보 제출을 의무화 하기로 했습니다.

청소년·여성 등이 흡연을 쉽게 시작하는 담배 내 가향물질 첨가를 단계적으로 금지하기로 했는데요. 또 청소년 흡연 유발 등 공중보건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제품회수, 판매금지 등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국민건강증진법 개정을 추진중입니다.

 

민·관 합동 조사팀(질병관리본부·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전문가)을 구성해 응급실·호흡기내과 내원자 중 중증폐손상자 사례조사를 실시해 전방위적으로 추가 의심사례를 확보하고, 임상역학 조사연구를 통해 연관성을 밝히고 있습니다.

또 국가통계자료와 건강보험자료를 연계·분석해 폐손상과의 연관성을 검토중입니다.

 

식약처는 제품회수, 판매금지 등을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 분석을 내달까지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인체유해성 연구는 2020년 하반기에 나올 예정입니다.

 



 

혹시, 이 모든 것이 세금을 걷어 들이기 위한 '수작' 일까요?

 

물론 그런 의도가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액상형 전자담배는 정말로 위험합니다.

글쓴이는 액상형 전자담배로 바꾸었다가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경험을 여러번 했습니다.

 

혹시나 하여 직접 원재료를 사서 제조해 액상을 만들어 보기도 했고, 정말 안전한 물질만을 골라 제조해서 피기도 했는데요. 

 

글리세린(vg), 프로필렌글리콜(pg), 니코틴, 향료만 있으면 싸고 쉽게 제작 가능합니다.

전부 식품 첨가제에 사용하는 재료들입니다. 니코틴만 제외하구요.

 

 

그래서 글쓴이는 안심하고 폈는데요.

소용없었습니다.

 

이 모든 재료들이 열을 가하는 순간 '독'으로 변해버렸습니다.

 

담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불을 붙이기 전엔느 별 다른 유해물질이 아닙니다. 하지만 담배라는 식물에 열을 가하고 식물을 태우는 순간, 독으로 변해버린 것과 똑같았던 것이죠.

 

 

일단 궐련형 담배를 필 때보다 몸이 더욱 좋지 않았고, 특히 가슴통증이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전자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미국은 이미 일부 주에서 판매가 중단되었습니다. 매사추세츠는 4개월간 모든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했으며 워싱턴, 몬태나, 로드아일랜드 등은 담배향을 제외한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120일간 판매 금지를 취한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손상 환자는 1479명이며 사망자도 33명에 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과일 향이나 박하 향 같은 향을 첨가한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복지부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난달 11일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 금지 계획을 발표하자 같은달 20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하는 한편, 관련 가능성이 있는 폐질환 사례를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하도록 의료인 안내문을 배포한 바 있습니다.

 

글쓴이는 담배,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까지 모두 끊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전자담배가 몸에 덜 해로울 것이라는 생각은 그야말로 착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