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은 어느 정도로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운동|2019. 2. 3. 11:22



요즘 건강 관리를 위해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걷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중 하나로서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가능한 운동이죠.


특히 체력이 약한 노약자나 임산부, 환자에게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속도로 얼마만큼 걸어야 바람직한지는 정확히 아는 이가 별로 없죠.


만 21세부터 40세까지 성인이 '보통' 강도로 운동을 하려면 1분당 100보(步)가량, '높은' 강도로 하려면 1분당 130보 이상 걸어야 하는데요.


1분당 100보의 '보통' 속도에서 1분당 10보 늘어날 때마다 대사량은 1MET 증가합니다.

미국 연방정부가 권고하는 운동량은, 한주에 '보통' 강도로 150분, '격렬한' 강도로 75분인데요.




'보통' 강도 : 1분당 100보(步)가량


'높은' 강도 : 1분당 130보 이상


이 기준입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가능한 한 많이 걷는것이 좋습니다.


걷기자체가 근육량은 못늘려도 심폐건강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시속이 중요한 건 아니고 몸에 비해서 넓은 보폭과 걸음수가 중요한 요인이구요.


간혹 열량을 더 많이 소모하게 해 준다고 덤벨 등을 손에 쥐고 휙휙 휘두르며 걷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어깨와 팔꿈치 관절에 지대한 무리를 주고, 자연스러운 상체 움직임을 방해하여 척추 전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여성의 경우 걸을 때 가슴이 신경 쓰인다면 깔끔하게 스포츠 브라를 장만하는 걸 추천합니다. 일반 브라는 고정 기능이 아무래도 스포츠 브라보다 확실히 떨어지기 때문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