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고기의 효능 효과! 오리고기가 몸에 좋은 이유는?

음식 효능|2019. 3. 5. 21:11


맛이 좋은 오리고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섭취하는 가금류는 단연 ‘닭’입니다. ‘치느님’의 주재료인 닭은 이제 한국인의 생활에서 빠지기 힘든 요소가 됐습니다. 그렇다면 닭 다음으로 많이 먹는 가금류는 무엇일까요? 오래 고민할 것도 없이, 오리입니다.

       

오리는 야생 조류 중 맛이 가장 좋은 고기로 알려져 있으며 닭고기와 또 다른 고소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오리고기는 건강과 다이어트를 고려했을 때 도움이 되는 육류로 꼽힙니다. 오리고기 자체에 단백질 함량이 많은 데다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오리고기에 든 불포화지방산이란 무엇일까요?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불포화지방산이란?


지방산은 우리 몸과 식품에 들어 있는 지방의 구성 성분입니다. 포화 정도에 따라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나뉘며, 불포화지방산은 다시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다가 불포화지방산으로 분류됩니다.

 

단일 불포화지방산은 1개의 탄소 이중 결합을 가지며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습니다. 단일 불포화지방산의 대표적인 예는 올리브유, 카놀라유 등에 함유된 올레산입니다. 반면에 다가 불포화지방산은 2개 이상의 탄소가 이중 결합을 합니다. 


다가 불포화지방산의 예로는 참기름, 아마씨유, 달맞이꽃 등에 풍부한 리놀렌산이 있습니다. 다가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산이나 단일 불포화지방산과는 달리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지방산입니다.

 

오리고기에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다가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올레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모유에 포함돼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리놀렌산은 뇌와 신경 조직, 피부 기능 등에 관여해 인지 기능을 활성화하고 피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오리고기의 다른 영양소는?


· 필수아미노산

 

오리고기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필수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로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필수아미노산은 발육, 성장, 몸의 유지 등에 관여하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필수아미노산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성인이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은 이소류신, 류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등입니다.

 

· 철분

 

오리고기에는 철분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철분은 산소의 이동 및 저장에 관여하고 효소의 보조인자로 작용하는 영양소입니다. 게다가 적혈구의 구성 성분인 헤모글로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오리고기는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 A

 

오리고기는 비타민 A를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A는 체내의 지방 흡수 및 대사를 돕는 영양소입니다. 또 세포 분화에 관여해 배아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리고 점액질의 분비를 촉진해 각종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엇보다 안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시력 유지 및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리고기와 찰떡궁합인 재료는?

     

미나리 / 무화과 / 겨자

    

· 미나리

 

미나리의 향긋한 향은 오리고기의 누린내를 잡는 데 탁월합니다. 더욱이 한의학적 관점에서 오리고기는 찬 성질을, 미나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상호 보완이 됩니다.

 


· 무화과

 

무화과에는 피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피신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오리고기의 육질을 부드럽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겨자

 

겨자는 오리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고 풍미를 돋우는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 성질의 오리고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오리고기! 닭고기 대신 어떠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