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증이란? 냉증 원인과 임신, 생리통 개선 방법 정리

건강|2019. 8. 28. 03:59

 

냉증이란?

 

냉증이란 수족냉증이라고도 불리며, 춥지 않은 온도에서도 신체 특정 부위에만 차가움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손과 발, 아랫배에 증상을 겪는데 겨울 뿐만 아니라 여름철 찬 에어컨 바람 때문에 불편감과 통증을 호소합니다.

 

손 또는 발에 다한증이 있는 경우 겨울에 동상에 걸리기 쉽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한여름에도 손이 얼음처럼 차가워지거나 손의 색깔이 변하거나 또는 손이나 발에 통증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이 정도 되면 엄청난 중증이므로 생활습관을 빨리 바꿔야만 합니다.

 

냉증이 있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소화불량, 대변 이상, 생리통을 더 많이 겪습니다.

 



# 편식, 다이어트, 스트레스가 주적

냉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주로 편식, 다이어트, 과도한 스트레스, 신경과민이 대표적입니다. 월경이나 임신, 출산이 냉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냉증이 있는 사람은 냉기를 다른 사람보다 과민하게 느끼기 때문에 행동이 소극적으로 변하고, 운동부족이나 식욕부진 처럼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지니게 됩니다. 이러한 심리 상태와 바르지 못한 생활 습관은 영양부족, 빈혈, 저혈압, 자율신경실조증 등을 유발해 다시 냉증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냉증이 있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소화불량, 대변이상, 생리통, 대하증 증상을 심하게 겪습니다. 

 

# 냉증과 임신

 

손발이 차면 임신이 안될까요? 아닙니다. 손발이 차다고 임신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차가운 손발은 임신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자궁 상태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여성들의 대부분은 운동부족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은 움직여 열을 발산하게 되어 냉증해소와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준줍니다.

 



수족냉증 해소를 위해 신체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위한 운동은 하루 5~10분 정도의 스트레칭으로도 충분하며 잠자리 들기 전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아랫배와 자궁이 차면 임신이 어려울까요? 자궁이 찬 것을 실제로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한사(차가운 기운)는 엉키고 뭉치는 성향이 있는데 많은 양의 혈액이 모여있는 혈실인 자궁에 한사가 쌓이게 되면 자궁 냉증을 유발하고 냉증은 피를 뭉치게 해 어혈을 만들어 다양한 자궁병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 덩어리, 생리통 등과 같은 생리 이상과 질염은 자궁의 차다는 신호이므로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평소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ㄴ다.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평소에는 하복부의 온도를 높여줄 수 있도록 좌훈이나 온찜질팩의 사용을 습관화하고 평소 찬 물, 찬 음료수의 섭취는 줄이고 에어컨의 사용을 줄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냉증 없애는 요령

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생활 속에서 몸을 차게 만드는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따뜻한 천을 손, 발, 아랫배 등 냉증이 있는 부위에 15~20분간 덮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나 발은 따뜻한 물과 찬 물에 10분 정도 번갈아 담그면 말초 혈액순환이 촉진돼 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적 치료로는 배꼽에 뜸을 뜨는 방법이 있습니다. 뜸은 일주일에 두 번씩 총 10~15회 정도 뜨면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기와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도 냉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안쪽에서 허벅지 안쪽까지, 아래에서 위로 눌러 마사지를 해 줍니다. 채소와 과일은 몸을 차갑게 만드는 음식이기 때문에 가급적 익혀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족욕도 큰 도움이 되며 생강, 부추, 따뜻한 국물류 등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음식이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