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나이에 유방암에 걸리는 이유!!

건강|2019. 1. 24. 12:38



우리나라의 유방암 환자를 분석해보면 젊은 유방암 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인데요. 20-30대 환자가 전체의 10%를 차지합니다.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빨라진 초경과 서구화된 식습관, 늦은 결혼, 저출산, 모유 수유 감소, 비만, 피임약 등이 꼽히는데요.


젊은 환자의 경우 병의 완치는 물론 이후 삶의 질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암 수술을 하면서 유방 형태를 최대한 복원하는 종양성형술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일단 암이 진단되면 환자 상황과 질병의 진행상황, 암세포의 특징을 고려해 맞춤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유방 절제 수술이 이뤄지며, 이와 함께 항암·방사선·효소·호르몬 등 개인 맞춤치료가 복합적으로 진행됩니다.  




병의 완치는 물론 유방 보존 여부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유방 종괴는 제거하면서 유방의 형태를 최대한 복원하는 종양성형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양성형술은 자가 조직을 이용해 재건을 시행하기도 하지만, 무세포동종진피막을 이용해 조직을 복원하기도 하는데요. 유방전절제가 불가피한 경우도 보형물삽입이나 자가조직이식을 통해 유방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환자의 상실감과 생활의 불편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구요.


유방암의 원인은 환경, 식이, 유전, 여성호르몬, 신체 활동 등 다양한데요. 이 중 스스로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은 식이, 체중, 신체 활동 정도입니다. 


동물성지방과 보존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구요. 특히 알코올은 유방암의 위험인자로 주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주가 도움이 되구요. 


성인은 일주일에 5회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체중증가를 피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