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돼지열병!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정리

건강|2019. 10. 21. 02:36

 

 

 

아프리카 돼지열병이란?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출혈성 돼지 전염병입니다.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혹멧돼지, 숲돼지와 같은 돼지과 동물끼리 전염됩니다.

 

돼지과 외에는 잘 감염되지 않고 감염된다 하더라도 무해한 것이 특징입니다.

경기도 연천과 파주의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안쪽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ASF 바이러스 검출 멧돼지는 9마리로 민통선 안에서 7마리, 비무장지대(DMZ) 안쪽에서 한 마리, 민통선 남쪽에서 1마리가 발견되었구요.

 

특히 이번에 발견된 멧돼지 사체가 경기도 파주에서 발견됨에 따라 ASF 바이러스가 기존 발견 지점보다 서남쪽으로 많이 내려온 것으로 추정돼 추가 확산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국내 돼지가 어떤 경로로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걸렸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바이러스가 들어 있는 음식물을 먹은 경우, 농장 관계자가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국을 다녀온 경우, 야생 멧돼지가 바이러스를 옮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파주 농장에서 발생한 돼지열병의 경우 어떤 경우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람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돼지가 한 번 감염되면 폐사하는 치명적 병이지만 사람에게는 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돼지고기를 먹을 때 감염 걱정을 할 필요는 없고 평소와 마찬가지로 섭취하면 되는 것이죠.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감염됀 돼지 고기는 시중에 유통되지 않으므로 국산 돼지 고기를 안심하고 소비해도 됩니다.

 

그보다 정말 무서운 것은, 돼지고기 가격의 상승이겠죠!

돼지고기를 판매하는 자영업자들은 죽어나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