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간식 치킨 효과와 효능 그리고 부작용 정리

음식 효능|2019. 1. 4. 17:02




1. 피부미용과 골다공증에 효과가 우수하다.


닭고기의 부위 중 날개는 피부미용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날개에 고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어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고운 피부를 원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콜라겐은 일상적인 식사만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자외선과 노화등에 의해 자연적으로 소실이 되어 미용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섭취가 꼭 필요해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는 닭고기 날개육을 먹는 것이 좋다.


2. 단백질이 많아 두뇌활동을 촉진시켜 준다.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은 육류로 두뇌성장을 돕는 역할은 물론 몸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뼈대의 역할, 세포조직의 생성,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닭고기는 뇌신경 전달물질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스트레스를 이겨내도록 도와준다.


닭고기는 날짐승의 특성상 타육류와 다르게 근육과 지방이 분리되어 있고 그 양이 매우 적고 피하 또는 복강에 몰려있어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 또는 섭취시 지방을 적게 섭취할 수 있다. 


껍질을 제거한 가슴살, 다리살, 넓적다리살 등 살코기는 1.2 ∼ 3.2%의 낮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타육류뿐 아니라 일부 생선류(꽁치 8.7%, 고등어 10.4%)보다 지방 함량이 낮으며 돼지고기의 삼겹살(28.5%)이나 쇠고기의 등심(16.9%)보다 월등이 낮은 지방함량을 나타내어 저 지방 함량의 대표적인 고기라 할 수 있다.


3. 산후 회복식으로 훌륭한 영양식이다.


임산부에게는 단백질과 질 좋은 지방을 많이 필요로 한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이 높고 소화가 잘돼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는 임산부에게 훌륭한 영양식이다. 


닭을 푹 고아서 미역과 함께 끊이게 되면 산후회복식으로 좋다.


4. 우리몸의 간장을 보호해 준다.


간기능의 이상으로 근육이 위축되거나 피로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면 눈병이 잘 생긴다. 이해 한방에서는 닭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5. 암세포의 증식을 막는 항암작용이 있다.


닭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에산이 함유되어 있어, 암발생을 억제해주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암연구협회(AICR)와 세계암연구재단(WCRF)은 암예방 식생활에서 닭고기를 비롯한 백색육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6. 소화흡수가 잘 된다.


닭고기는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근육섬유속에 들어있지 않아 소화흡수가 잘된다. 


어린이나 노인을 위한 음식, 회복기 환자는 물론 날씬해지고 싶은 여성에게 좋다.


콜레스테롤은 지방분의 일종으로 인체를 구성하는 세포막의 주요한 영양성분의 하나로 모든 조직에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단백질이나 당질과 함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빼놓을 수 없는 영양분이나 과잉 섭취시는 좋지 않다. 


육류별 콜레스테롤 함량은 닭고기 가슴살 39, 다리살 20 등으로 쇠고기 등심 96, 돼지고기 다리살 64, 등심 204, 삼겹 116보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매우 낮아 저 콜레스테롤 식품으로 불린다.




치킨의 부작용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높아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튀김옷을 입히고 기름에 튀긴 프라이드 치킨의 열량은 100g당 약 246kcal 정도가 나오고, 1마리는 보통 1,850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지고 있다. 


양념치킨의 경우 소스에 엄청난 양의 설탕이 투입되기 때문에 더 칼로리가 높다.


닭 자체가 염지되어 있고 양념에도 소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도 높으며, 2012년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양념 치킨의 경우 1마리 당 나트륨 함량이 가장 적은 교촌치킨 레드가 1,647mg, 가장 많은 BBQ가 5,011mg였으며 후라이드 치킨은 굽네치킨이 1,791mg, 롯데리아 치킨이 4,584mg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