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이유

건강|2019. 1. 18. 21:09

뚱뚱한 사람이 살을 빼려면 운동을 해야 한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그렇다면, 운동을 하면 어떻게 살이 빠지고, 얼마나 살이 빠지게 될까요? 


일단, 운동을 하면,


첫째, 식욕이 감소되어 덜 먹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운동을 하면 식욕이 증가된다고 알고 있으나, 하루 한 시간 이내의 운동은 식욕을 오히려 감소시킵니다. 그러나 한 시간 이상의 운동은 식욕은 증가시킬 수 있어 체중조절에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그러므로 일주일에 한 번 4-5시간씩 등산을 가거나 골프를 치는 것보다는 주 4-5일 하루 1시간 이내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둘째, 체지방이 소모됩니다. 


하루에 100 칼로리의 열량섭취를 줄이면 일년에 5kg의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 식사요법만으로 하루 100칼로리를 줄이기는 쉽지 않지만, 운동으로 열량을 소모시키기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셋째, 기초대사율이 높아집니다.


운동을 하면 체지방이 줄고, 뼈와 근육이 튼튼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시작하고 처음 6-8주 동안에는 체지방이 감소되어도 뼈와 근육 무게가 늘어 체중은 별로 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대로 기초대사율은 체중에서 체지방의 무게를 뺀 ‘제지방 체중’에 비례하므로 기초대사율이 높아져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빠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운동도 반드시 함께 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사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