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운동만으로는 절때 살을 빼지 못하는 이유!

운동|2019. 5. 17. 00:00

운동을 열심히 했는데 왜 살이 빠지지 않을까요?


살을 빼려면 섭취 칼로리보다 소비 칼로리가 많아야 합니다. 소비 칼로리를 늘리기 위해 운동하는 게 도움이 되지만, 운동을 통한 에너지 소모량은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운동만으론 살 절대 못 빼는 이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보통 빠르게 걷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중강도의 운동을 실시합니다. 이런 운동은 한 시간 동안 해도 200~300㎉ 밖에 소모시키지 못 합니다.


살이 찌지 않게 유지하기 위해서만 500㎉ 정도를 신체 활동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살을 빼려면 그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야 하는데, 운동을 웬만큼 해서는 쉽지 않죠.


소비 칼로리가 섭취 칼로리보다 많다고 해서 무조건 살이 빠지는 것도 아닙니다. 몸속 구성 성분 중 지방이 줄어야 날씬해지는 것인데, 지방은 가장 늦게 빠집니다. 


운동만으로 지방을 없애려면, 하루에 6~8시간 동안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할 때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쓴 다음에야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로 끌어다 쓰기 때문에 지방을 없애려면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애초에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 조금만 운동해도 지방이 연소되도록 하는 게 다이어트에 효율적입니다.




◇운동은 요요 막는 방패!


살을 빼려면 평소 섭취 칼로리의 20%(일반적으로 400~500㎉)를 적게 먹는 게 좋습니다. 이는 밥 한 공기 반이나, 떡볶이 1인분이나, 라면 한 그릇이나, 삼겹살 100g 정도에 해당합니다. 


조금만 덜 먹으면 금방 살이 빠지지만 이때 운동을 전혀 안 하면 요요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섭취 칼로리가 줄면, 몸이 그에 맞게 기초대사량을 줄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조금만 많이 먹어도, 칼로리를 다 소비하지 못 하고 금세 지방으로 쌓입니다. 운동만으로 살을 빼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반드시 운동을 병행해야 기초대사량이 떨어지지 않아 요요 현상이 안 옵니다.


그래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동시에 해야 하는 것이죠.


댓글()